연구 검색 결과 (5건)
...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35%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명시하였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저탄소 산업 구조로의 재편 노력은 불가피해졌다. 그러나 국내 산업 구조를 고려할 때,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매우 도전적이다. 경쟁력을 갖춘 우리의 제조업은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산업 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서는 혁신적인 생산 방식 전환, 에너지 및 자원 효율화, 친환경 경쟁력 강화 전략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 및 2050년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해 각 산업의 데이터베이스(DB) 구축과 기초 데이터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과 감축경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산업 구조와 생산활동에 따른 에너지 소비 ...
... 디지털 전환 및 탄소중립 등과 관련된 정책의 추진 속도 등이 추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 ○ 소비는 고용 여건이 개선되는 가운데 높은 백신 접종률과 단계적 일상 회복 영향 등이 소비심리 개선과 소비 활동을 견인하면서 비교적 견조한 증가세 예상 ○ 설비투자는 IT 부문의 투자 수요 지속과 비IT 부문의 친환경·신재생에너지 관련 투자 확대 등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이어질 전망이고, 건설투자는 토목건설에서 증가세로 전환되는 가운데 주거용 및 비주거용 건물 등 건물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 전망 ○ 수출은 역대 최대 실적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나, 2021년 수출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중국 경기 둔화 등 대외 여건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증가 속도는 상당폭 둔화될 전망
... 신성장동력산업 확대를 위해 신재생에 너지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은 기후변화실행계획(Climate Change Action Plan, 2013), 유럽은 전략적 에너지기술계획(Strategic Energy Technology Plan, SET-Plan 2011), 일본은 에너지환경혁신전략(2012), 중국은 재생가능에너지에 관한 12차계획(2012)이라는 ... 분석은 기술적·공학적인 관점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반면, 관련 산업과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구조에 대한 분석은 미흡하였다. 이는 분석모형의 틀을 수립하는 것이 어렵고 실질통계 수집에 제약이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Institute of Management Accountants, 2001). 이에 따라 본 논문은 한국 신재생에너지산업, 특히 태양광과 풍력산업을 ...
동향 검색 결과 (14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 전환 방안(原材料工业数字化转型工作方案(2024~2026年))을 공개 동 방안은 원재료 공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신형 공업화와 제조 강국의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 국가통계국, 2023년 중국 서비스업 발전 평가 2024년 1월 리숴창(李锁强) 국가통계국 서비스산업조사센터 주임은 2023년 중국 서비스업의 발전 상황에 대해 신흥 서비스 분야가 전체 서비스업 ...
... 신에너지차 제품 기술 요건이 공개 공업정보화부에 따르면 신에너지차의 소비 안정화와 확대를 견인하기 위해 신에너지차의 차량 구매세 감면 및 면제 정책이 계속 시행될 필요가 있으며, 신에너지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와 주행가능거리 등 관련 기술의 발전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신에너지차 제품의 기술 요건을 조정 중국,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를 통해 신형공업화에 박차 2023년 ... 10만 3,000개이며 전정특신 작은 거인 기업(이하 ‘작은 거인 기업’)은 1만 2,000개 작은 거인 기업 중 40%가 넘는 기업이 차세대 정보기술, 신소재, 신에너지, 스마트 커넥티드카업종에 종사 공업정보화부의 통계에 따르면 전정특신 중소기업이 A주 상장기업의 30%가 넘는 비중과 1월부터 7월까지 A주에 상장한 기업의 60%를 차지
공업정보화부 등, 2035년까지의 녹색항공제조업 발전 청사진 제시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재정부, 중국민용항공국이 ‘녹색항공제조업발전요강 (2023-2035년)’(绿色航空制造业发展纲要(2023-2035年))을 발표 - 동 발전요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항공연료, 전동항공기, ...
소통 검색 결과 (71건)
... 보여 국내와 다소 다른 양상이지만, 배터리 전기차 판매 증가세가 다소 둔화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나 일반 하이브리드차의 판매가 더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통계를 집계할 때, 배터리 전기차(BEV)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를 포함하는데, EV Volumes에 따르면 2023년 세계 전기차 판매는 1,418만대로 전년 대비 ... 있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원재료 생산에 있어 BEV는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전력 생산 방식에 따라 연료 소모 단계에서도 BEV의 우위가 크지 않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생산 여건이 좋지 않은 일본이나 우리나라 등에서는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늦어지면 BEV의 환경적 우위가 높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IEA(국제에너지기구)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연구한 ...
... 등 경기 변곡점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내외 경기 하방 요인으로 인해 확연한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미국발 금리 상승 여파, 과도한 부채에 따른 국내 소비·투자 부진, 더딘 중국 경제 회복세, 국제 유가 오름세 등이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다.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도 유가 변동성을 키우는 등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커져 경기 회복에 불안 요인으로 ...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새로운 수출 품목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산업 지형에서 우리 산업과 기술이 반드시 필요한 분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에너지와 광물에 대해 주요국이 전략 자산화를 하고 있다. 자원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어떤 대응책이 필요한가. "공급망 위험 관리가 필요하다. 관리가 필요한 품목군을 식별하고 핵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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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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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